New 닌텐도 3DS XL vs New 닌텐도 2DS XL
안녕하세요, 오늘 포스트는 New 닌텐도 3DS XL과 New 닌텐도 2DS XL의 차이점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저는 New 닌텐도 2DS XL로 시작을 했고 최근에 New 닌텐도 3DS XL로 기기를 새로 구입했는데, 3D 영상을 볼 수 있다는 것 외에도 상당한 차이가 존재하길래 이를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먼저 위의 사진을 보시면 왼쪽이 New 닌텐도 3DS XL(이하 3DS)이고 오른쪽이 New 닌텐도 2DS XL(이하 2DS)입니다. 케이스를 씌워서 더 그렇게 보이는 점도 있지만, 3DS가 크기가 좀 더 크고 무겁습니다. 구체적인 수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New 닌텐도 3DS XL
- 크기 : 세로 93.5mm x 가로 160mm x 높이 21.5mm
- 무게 : 약 329 g
New 닌텐도 2DS XL
- 크기 : 세로 86.36mm x 가로 159.36mm x 높이 20.8mm
- 무게 : 약 260 g
2DS에는 3DS에 없는 힌지가 있는데, 보다보면 상당히 눈에 거슬립니다. 제가 하일리아의 방패 에디션 한정판이라서 더 그래보이는 것도 있지만, 3DS는 얼핏보면 게임기가 아니라 전자사전처럼 보여서 고급진데, 2DS는 그렇지가 않습니다.
두 콘솔을 펼치게 되면 한눈에도 알아볼 수 있을 정도로 많은 차이가 있다는 것이 보입니다. 위의 그림에 차이가 있는 부분을 빨간색 박스로 마킹해 놓았고, 어떤 점이 다른지 다음과 같이 정리했습니다.
New 닌텐도 3DS XL
- 전면 카메라의 위치 : 상단 꼭대기
- 홈 버튼의 위치 : 하단 맨 아래
- 마이크의 위치 : 하단 맨 아래
- 스피커의 위치 : 상단 양쪽
- 볼륨 조절 위치 : 왼쪽 상단
- ABXY 버튼의 재질 : 메탈 느낌
- 3D 화면 조절 위치 : 오른쪽 상단
New 닌텐도 3DS XL
- 전면 카메라의 위치 : 가운데 힌지 부분
- 홈 버튼의 위치 : 하단 좌측 아래
- 마이크의 위치 : 가운데 힌지 부분
- 스피커의 위치 : 하단 아래쪽
- 볼륨 조절 위치 : 왼쪽 하단
- ABXY 버튼의 재질 : 플라스틱 느낌
- 3D 화면 조절 위치 : 없음
일단 두 콘솔 모두 화면 크기는 동일합니다. 2DS는 염가형이라 그런지 상단 패널과 하단 패널의 크기 모두 작고, 상단 패널에 있던 스피커나 카메라, 볼륨 조절 버튼 등을 모두 치웠기 때문에 미관상으로는 2DS가 나아보입니다. 다만 제 생각에 2DS의 치명적인 단점은 ABXY 버튼의 재질입니다. 클릭감이 안좋은 것은 아니지만, 3DS에 비해 2DS의 버튼 재질이 너무 싸구려 플라스틱의 느낌이 듭니다. 저 같은 경우 게임을 플레이할 때 가장 크게 와닿는 부분이었습니다.
다음으로 아래 부분의 디자인입니다. 먼저 2DS의 장점은 카트리지 삽입구에 덮개가 있다는 점입니다. 카트리지 슬롯에 아무것도 장착하지 않았을 경우 먼지가 끼기 쉽고, 플레이 도중 빠질 우려가 있다는 점을 생각해보면 확실한 장점입니다. 그 외에 자잘자잘한 차이가 있지만, 핵심적인 차이는 스피커의 위치입니다. 이전 사진에서 3DS의 스피커는 상단 패널 양 옆에 존재했는데, 2DS의 경우 아래 부분 양 옆에 달려있습니다. 이 위치는 단점이라고 보는게 좋을 것 같은데, 플레이할 때 잘못 잡으면 스피커를 가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어폰을 사용한다면 해결되는 문제이긴 합니다.
상단 부분의 디자인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3DS의 경우 충전 단자가 정 중앙에 위치해 있는데, 2DS의 경우 오른쪽(사진상에서는 왼쪽)에 치우쳐 있습니다. 다만 이것은 크게 문제되거나 하는 부분은 아니고, 3DS의 충전 단자 양옆을 보시면 금색 부분이 존재하는데, 이 부분은 거치대에서 충전할 때 사용하는 부분이니 일반적으로는 신경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위의 사진에서 왼쪽은 2DS 터치펜이고, 오른쪽이 3DS의 터치펜입니다. 길이는 3DS의 터치펜이 조금 더 긴데, 솔직히 두 개 모두 짧기 때문에 불편한건 매한가지입니다. 그냥 일반적인 펜 사이즈의 터치펜을 하나 구입해서 쓰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공식적인 길이는 2DS가 약 69mm, 3DS가 약 86mm입니다.
마지막으로 카메라의 위치입니다. 3DS는 카메라가 상단 패널 뒤쪽에 달려있는데, 2DS는 하단 패널 뒤쪽에 달려있습니다. 3DS 게임을 하면서 카메라 기능을 사용할 일이 얼마나 있나 생각해보시면 의미없는 차이긴 합니다.
전체적으로 2DS가 3DS의 염가형인 만큼 몇몇 부분을 제외하고는 단점이 더 많습니다. 저는 2DS를 사용하다가 최근에서야 3DS로 갈아탔는데, 3D 기능이 체감될 정도로 유용한 게임이 상당했습니다. 신들의 트라이포스2 같은 게임은 2D 모드와 3D 모드의 몰입감 자체가 확 차이나기 때문에, 닌텐도 퍼스트 파티 게임을 주로 즐기신다면 3DS를 구입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다만 3DS가 단종되어 구하기 힘들다는 것이 문제긴 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