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블로그를 시작한 이유는 지금까지 공부했던 내용을 정리하기 위함이 목적이었습니다. 이공계 특성상 수학 수식이 거의 필수적으로 사용되는데, 티스토리에서는 LaTeX 문법 오류가 너무 잦았습니다. 특히 문법을 맞게 작성하더라도 아래 그림처럼 아예 작동조차 안하는 원인 모를 오류까지 자주 발생했습니다. 그렇기에 장기적으로 운영하기에는 티스토리 블로그가 맞지 않다고 생각하여 워드프레스 블로그로 이전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예전에 HTML을 사용하여 간단한 홈페이지를 만들고, PHP와 자바스크립트는 정말 기초만 배운 상태라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성공적으로 제작하긴 쉽지 않겠지만, 평일 저녁이나 주말을 활용해 틈틈히 공부한다면 만들 수 있지 않을까 싶어 2019년 말까지 완전 이전을 목표로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마침 워드프레스를 기초부터 배울 수 있는 블로그와, 도서관에 워드프레스 관련 책을 찾았기 때문에 차근차근 배워보기로 결정했습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시작하려면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네이버나 티스토리 블로그처럼 워드프레스 공식 홈페이지에 가입하는 방법이 있고, 직접 도메인과 웹 호스팅을 구매하여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가입형 워드프레스의 경우 이런저런 제약이 있고, 유료 서비스를 사용하게 되면 도메인과 웹 호스팅을 구매하는 것과 비교해서 크게 저렴하지도 않기 때문에 저는 설치형 워드프레스를 사용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설치형 워드프레스의 장점은 자유롭다는 점이 있습니다. 가입형 워드프레스의 경우 유료 서비스를 사용한다고 하더라도 이런저런 제약이 많은데, 설치형 워드프레스는 직접 도메인과 웹 호스팅 업체를 선택하여 이용하므로 올바른 웹 호스팅 업체를 선택한다면 본인만의 자유로운 블로그를 만들 수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우선 무조건 돈이 들어간다는 점입니다. 도메인은 구입하지 않는다고 쳐도 호스팅 업체는 무조건 구매해야 하는데, 일반적으로 한달에 최소 몇 천원 정도의 요금이 들어갑니다. 기존에 네이버나 티스토리처럼 서비스형 블로그를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거부감을 느끼실 수도 있습니다. 또한 워드프레스에서 인기있는 테마는 유료로 판매하고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초기 설치 비용이 꽤 들어가는 편입니다. 추후에 말씀드리겠지만, 저 같은 경우는 도메인 구입비 + 호스팅 구입비 + 테마 구입비로 총 20만원정도 지불하였습니다.

워드프레스 카테고리의 글 작성 계획은 먼저 도메인부터 구입하는 절차부터 시작하여 유료 테마인 Newspaper까지 구매하여 적용하는 과정까지를 정리하고, 여유가 된다면 가입형 워드프레스를 시작하는 방법 또한 작성해볼 계획입니다. 그 외에도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관리하면서 알게 된 내용도 정리해보겠습니다.

워드프레스에만 시간을 전부 투자하지는 않을 생각입니다. 지금까지 보시는 분이 많지는 않으셨지만 제 나름대로 일주일에 공부한 것 정리하는 글 1개, 게임 관련 글 1개는 쓰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었기 때문에 원래의 컨텐츠와 병행하여 워드프레스 입문 과정을 정리하는 글을 게시할 생각입니다. 이 글을 쓰는 현재 도메인, 웹호스팅 구입과 연결은 모두 마친 상황이고, 워드프레스 기본 설치를 하는 과정인데 처음이다보니 조금 헤메는 감이 없지 않습니다.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오픈하고, 지금까지 티스토리에 올렸던 게시물을 하나씩 옮기는 작업을 시작할 예정입니다.

※ 저는 워드프레스를 3년 정도 사용하다 현재는 GitHub Page로 이전하였습니다.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