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지난번과 비슷하게 콘솔 실험을 해보려고 합니다. 이번에는 XBOX ONE X를 준비했습니다. 마찬가지로 17가지의 서로 다른 종류의 디스크를 준비했는데, 하나씩 넣어보면서 어떤 결과가 나오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렇게 XBOX ONE X를 설치하고, 디스크를 종류별로 하나씩 넣어보겠습니다.

CD

첫 번째로 넣어볼 디스크는 역시 CD (Compact Disc)입니다. 준비한 타이틀은 디아블로 2의 사운드 트랙 CD입니다.

정상적으로 인식이 잘 됩니다. 앨범에 커버 아트가 있는 경우 화면에 커버 아트까지 표시되지만, 정식 음악 CD가 아니라서 그런지 이 디스크에서는 검은 화면만 나왔습니다.

DVD

두 번째로는 DVD를 넣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준비한 타이틀은 디즈니의 잠자는 숲속의 공주입니다.

정상적으로 인식되어 감상할 수 있습니다.

HD-DVD

다음으론 HD-DVD입니다. HD-DVD는 한 때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밀어주던 포멧으로, XBOX 360 시절에는 별도의 HD-DVD 드라이브까지 판매했기 때문에 기대됩니다. 준비한 타이틀은 40살까지 못해본 남자라는 영화입니다.

디스크를 넣고 30초간 기다려봤지만, 인식조차 되지 않습니다. HD-DVD 포멧이 사실상 망했기 때문인지 XBOX ONE X에서는 인식하는 설정을 넣지 않은 것 같습니다.

Bluray

네 번째로 블루레이 디스크입니다. 준비한 타이틀은 BBC 셜록 시즌 4입니다.

정상적으로 구동이 가능합니다.

4k Bluray

다음으로는 4K 블루레이 디스크입니다. 준비한 타이틀은 알리시아 비칸데르의 툼 레이더 영화입니다.

역시 블루레이 때와 마찬가지로 정상적으로 재생됩니다.

PC-DVD

이번에는 PC DVD 디스크입니다. 준비한 타이틀은 엘더 스크롤 5 : 스카이림 레전더리 에디션입니다.

디스크를 넣으니 잠시 후 “디스크를 꺼내고 다시 시도하세요” 라는 경고창이 나오면서 실행이 되지 않습니다.

SEGA Saturn

다음으론 세가 새턴 디스크입니다. 준비한 타이틀은 버추얼 캅입니다.

디스크가 인식이 되고 실행까지 되지만 엉뚱하게도 음악 CD로 인식이 됩니다. 트랙으로는 게임 내의 OST 목록이 나옵니다.

재생해보면 정상적으로 실행이 됨을 확인했습니다. 세가 새턴 디스크는 게임을 실행할 수는 없지만, 대신 디스크에 들어있는 OST는 들을 수 있습니다.

SEGA Dreamcast

이어서 세가 드림캐스트 디스크입니다. 준비한 타이틀은 크레이지 택시입니다.

세가 새턴 때와 마찬가지로 음악 CD로 인식이 됩니다. 다만 그 때와 달리 트랙이 2개만 나옵니다.

트랙을 재생해보니 첫 번째 트랙은 지지직 거리는 기계음만이 흘러나오고, 두 번째 트랙은 “이 디스크는 세가 드림캐스트에서만 실행이 가능합니다” 라고 영어로 경고음이 나옵니다. 이상하게 경고 문구만 재생되는 트랙임에도 불구하고 사라 브라이트만의 Time To Say Goodbye 라는 노래로 인식됩니다.

Gamecube

이번에는 닌텐도의 게임큐브 디스크를 넣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게임 큐브 디스크는 DVD 포멧이긴 한데 미니 DVD 이기 때문에 디스크의 크기가 다른 디스크보다 작습니다. 준비한 타이틀은 메탈 기어 솔리드 트윈 스네이크입니다.

디스크가 작아서 그런지 디스크를 넣으면 Wii U 때와 같이 디스크가 헛도는 소리가 들리며 디스크를 다시 뱉어냅니다.

Wii

다음으로는 Wii 디스크입니다. 준비한 타이틀은 슈퍼마리오 올스타즈입니다.

디스크를 넣고 30초 정도 기다렸지만 아무런 반응이 없었습니다. 인식 자체가 불가능해 보입니다.

Wii U

다음은 Wii U 디스크입니다. 준비한 타이틀은 슈퍼마리오 3D 월드입니다.

Wii와 마찬가지로 전혀 인식을 하지 못합니다. 30초간 기다려봐도 아무런 반응이 없습니다.

Playstation 1

이번에는 플레이스테이션 1 디스크입니다. 준비한 타이틀은 그란 투리스모입니다.

PC-DVD 때와 마찬가지로 “디스크를 꺼내고 다시 시도하세요” 라는 경고창이 나오면서 실행이 되지 않습니다.

Playstation 2

다음은 플레이스테이션 2 디스크입니다. 준비한 타이틀은 철권 태그 토너먼트입니다.

역시 “디스크를 꺼내고 다시 시도하세요” 라는 경고창이 나오면서 실행이 되지 않습니다.

Playstation 3

다음은 플레이스테이션 3 디스크입니다. 준비한 타이틀은 메탈 기어 솔리드 4입니다.

당연히 경고메시지가 나올 줄 알았는데, 의외로 아예 인식이 되지 않습니다.

Playstation 4

다음으로 플레이스테이션 4 디스크입니다. 준비한 타이틀은 블러드본입니다.

플레이스테이션 3 디스크와 마찬가지로 전혀 인식이 되지 않습니다. 제 개인적인 추측인데, 플레이스테이션 3, 4는 블루레이 포멧인 게임이기 때문에 인식이 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엑스박스는 현재 DVD 포멧을 게임 디스크로 사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인 블루레이는 인식하는 것으로 보아 블루레이 포멧인 “게임” 디스크를 인식하지 못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XBOX

이번에는 구 XBOX 게임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에서는 공식적으로 몇몇 XBOX 게임에 대한 하위호환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두 개의 타이틀을 준비했는데, 레드 데드 리볼버는 하위호환 목록에 없는 게임이고, 페르시아의 왕자 : 시간의 모래 게임은 하위호환 목록에 있는 게임입니다.

먼저 하위호환 지원 목록에 없는 레드 데드 리볼버를 넣으니 이 게임은 여기서 플레이할 수 없습니다 라는 경고창이 나오며 실행이 되지 않습니다.

하위호환 지원 목록에 있는 페르시아의 왕자 : 시간의 모래 타이틀을 넣으니 게임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추가 업데이트를 다운로드해야 한다는 화면이 나옵니다. XBOX ONE X에서는 하위호환을 지원하긴 하지만 디스크를 읽어서 바로 실행하는 것이 아니라, 인터넷을 통하여 XBOX ONE X에 포팅된 게임을 다운받고 디스크는 인증 용도로만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위호환 기능을 이용하려면 인터넷이 반드시 연결되어 있어야만 합니다.

XBOX 360

다음으로 XBOX 360 게임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에서는 일부분의 XBOX 360 게임에 대한 하위호환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역시 두 개의 타이틀을 준비했는데, Skate 2 게임은 하위호환 지원 목록에 없는 게임이고, 닌자 가이덴 2는 하위호환 지원 목록에 있는 게임입니다.

먼저 하위호환 지원 목록에 없는 Skate 2를 넣으니 레드 데드 리볼버와 마찬가지로 이 게임은 여기서 플레이할 수 없습니다 라는 경고창이 나오며 실행이 되지 않습니다.

닌자 가이덴 2 게임을 넣으니 페르시아의 왕자 : 시간의 모래 때처럼 추가 업데이트를 받아야 한다는 창이 나옵니다. 하위호환 지원의 원리가 구 XBOX 게임과 동일하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결론

Wii U 때와 달리 XBOX ONE X는 상당히 많은 디스크를 지원함을 알 수 있었습니다. 기본적인 음악 CD, DVD, 블루레이는 물론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지 않는 4K 블루레이 디스크까지 구동이 가능했습니다. 4K 블루레이 플레이어가 아직 범용적이지 않기 때문에 범용성의 측면에서 XBOX ONE X는 셋톱 박스 용도로 좋은 선택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독점 타이틀이 플레이스테이션에 비해 적은 것은 아쉽지만, 일부분의 구 XBOX 게임과 XBOX 360 게임까지 구동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했으므로 콘솔에 관심이 많은 분이라면 구매를 고려할만하다고 생각합니다. 비록 원가가 약 60만원에 가까운 기기이지만, 최근에는 30만원대 후반에 구매할 수 있기 때문에 가성비로 봐도 결코 나쁘지 않기 때문입니다.

Leave a comment